본문 바로가기
저로소득만들기.

저로소득 만들기 : 각 플랫폼에서의 SEO 최적화 방법 알아보기

by ASLAN_URO 2023. 3. 30.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중요한 것 중 하나가 검색 엔진 최적화(SEO)입니다. 하지만 각각의 블로그 플랫폼마다 SEO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이 다릅니다. 따라서 각각의 플랫폼에서 어떻게 SEO를 최적화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 플랫폼별 SEO 특징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는 네이버 검색에 높은 순위를 가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를 위해 네이버 블로그는 네이버의 검색 엔진 최적화(SEO) 방법을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네이버 블로그에 글을 작성할 때는, 제목과 본문 내용에서 검색어를 적극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태그를 활용하는 것이 중요한데, 태그에는 주요 검색어를 넣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 예시는 제가 구독중인 사천왕님의 막국수 블로그입니다. 막국수에 대한 상당한 식견을 가지신 분으로, 한번 방문해 보면 좋을 듯 합니다. 아래 링크를 걸어두겠습니다.

 

사천왕 가이드 : https://blog.naver.com/king4000/222960149914

네이버 블로그 예시. 제가 구독중인 사천왕님의 막국수 가이드 입니다.

 

티스토리

티스토리는 카카오 검색에 높은 순위를 가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반응형 웹 디자인이 적용돼 있어 모바일에서도 적절한 노출을 보장합니다. 이를 위해 티스토리에서는 모바일 최적화를 고려하여 적절한 이미지 크기와 글씨 크기를 선택해야 합니다. 또한, 검색어를 적극 활용하는 것도 중요한데, 제목과 본문 내용에서 검색어를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는 제 블로그 사진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Urofessional

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는 다양한 SEO 플러그인이 개발돼 있어 다양한 SEO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를 위해 워드프레스에서는 SEO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페이지 속도 최적화, 메타태그 설정, XML 사이트맵 생성 등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워드프레스에서는 카테고리와 태그를 적절히 활용하여 검색 엔진에서 노출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각 플랫폼에서의 SEO 최적화 방법

 

네이버 블로그는 검색 엔진 최적화를 위한 기능들을 제공하는 반면, 티스토리는 기본적으로 검색 엔진 최적화가 적용된 상태로 제공됩니다.. 워드프레스는 SEO에 대한 플러그인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SEO 최적화를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에서 SEO를 최적화하기 위해서는 메타태그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블로그 포스트의 제목, 설명, 그리고 키워드 등의 메타태그를 작성하여 검색 결과에 노출되기 원하는 정보를 명확하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키워드 연구와 선택
메타 태그 작성
네이버 플레이스와 연동하여 지도 연동 및 상호 연결성 강화
네이버 블로그 내부 링크 구성
네이버 스토어와 연동하여 상품 판매 및 네이버 검색 최적화

 


티스토리: 티스토리에서는 검색 엔진 최적화가 적용된 기본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으므로, 태그와 카테고리를 잘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포스트의 내용과 관련된 적절한 태그와 카테고리를 지정하여 검색 엔진이 해당 콘텐츠를 쉽게 인식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친화적인 반응형 웹 디자인 적용
검색 엔진 크롤러를 허용하는 로봇.txt 설정
제목, 본문, 카테고리, 태그 등에 키워드 적용
내부 링크 구성 및 타 사이트 링크 적극 활용
검색 연관어 활용

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에서는 Yoast SEO 플러그인을 이용하여 검색 엔진 최적화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포스트나 페이지의 제목, 설명, 키워드 등의 메타태그를 쉽게 작성할 수 있으며, 콘텐츠의 가독성, 키워드 밀도, 링크 구조 등의 SEO 요소를 분석하여 최적화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됩니다.

SEO 플러그인(예: Yoast SEO, All in One SEO Pack)을 활용한 메타태그 작성 및 XML 사이트맵 생성
키워드를 적절하게 활용한 제목과 내용 작성
적절한 URL 구성
내부 링크 구성 및 타 사이트 링크 적극 활용
이미지 태그 작성 및 이미지 파일명, alt 텍스트 등에 키워드 적용

 

이상으로 각 블로그 플랫폼에서의 SEO 특징과 최적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각 플랫폼의 특성을 이해하고 적절한 SEO 방법을 적용하면, 블로그의 검색 순위를 높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SEO는 계속해서 변화하고 발전하기 때문에, 최신 SEO 트렌드를 지속적으로 파악하고 적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