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뇨의학./배뇨장애 시리즈

배뇨장애 시리즈 - 과민성 방광 진단을 위한 검사 및 절차

by ASLAN_URO 2023. 4. 4.

과민성 방광의 진단

과민성방광으로 고통스러워 하는 여성, AI art

 

과민성 방광은 환자의 병력청취가 가장 중요합니다. 환자가 호소하는 증상을 기반으로 진단을 내리기 때문에 병력을 확인하여, 과거와 현재의 하부요로증상, 빈뇨, 요절박, 야간뇨, 요실금 등과 같은 저장증상의 유무나 정도를 파악하게 됩니다. 

 

앞서 과민성 방광의 정의에서 확인되었듯 저장증상을 악화시키는 다른 요인이 있는지 확인하는 절차를 수행하게 됩니다. 여성환자의 경우 항문과 요도의 위치가 가까운 해부학적 원인으로 인해서 남성에 비해 요로감염의 빈도가 높습니다. 이전에 증상이 없었지만, 최근 갑작스러운 증상의 악화를 보였다면, 요로감염 여부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이는 소변검사를 통해 확인하게 되며, 원인 균주 동정을 위한 소변 배양검사의 경우 결과 확정까지 통상 1주 정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과민성 방광, 영상의학검사, CT

 

영상의학검사(X-ray, CT)를 통해 방광 결석, 방광 종양 등 물리적으로 방광용적이 줄어들거나, 방광 자극 증상을 유발할 수 있는 원인이 있는지를 확인하게 됩니다. 당뇨 또한 다뇨, 빈뇨를 유발할 수 있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혈액검사와 소변검사를 통해 혈당, 요당을 확인하게 됩니다. 

 

요류검사(Uroflowmetry)의 경우 하부요로의 폐색, 방광의 기능적 수축 저하등을 추정할 수 있는 근거로 삼을 수 있어 적극 권장됩니다. 일반적으로 잔뇨량이 기능적 방광용적의 40%이상을 차지할 경우 합병증이 발생하거나, 배뇨곤란을 가지고 있을 위험성이 높습니다. 때문에 과민성 방광 증상을 호소하는 환자에서 배뇨 후 잔뇨량이 증가한 경우에는 배뇨근 저활동성 등과 같은 다른 배뇨 관련 이상에 대해 추가적인 검사 및 처치가 요구됩니다. 

 

과민성 방광을 진단할 때 가장 중요한 검사 두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첫 번째는 과민성 방광 증상 점수표(OABSS, Overacitve bladder symptom score)입니다. 이 설문지는 총 4개의 항목으로 구성되며 각 항목에 점수를 체크하여 총점을 계산하게 됩니다. 

과민성방광증상점수표, 아스텔라스제공

위 설문지 중 질문 3. 갑자기 소변이 마려워 참기 힘들었던 적이 있는가에 대한 질문에 점수가 2점 이상이면서 전체 질문지의 총점이 3점 이상인 경우를 진단요건으로 합니다.
총점이 5점 이하인 경우는 경증, 6~11점을 중등증, 12점 이상일 경우를 중증으로 합니다.

 

두번째로는 배뇨일지(voiding diary) 입니다. 배뇨일지는 배뇨량과 배뇨시간을 환자가 직접 기록하여 제출하는 것으로, 굉장히 불편하고 환자의 수고를 필요로 하는 검사이지만, 상당히 많은 정보를 비뇨의학과 의사에게 제공하기 때문에 반드시 적절히 작성해야 합니다. 

 

배뇨일지는 여러가지 형태로 존재하게 됩니다. 과민성 방광 환자에게는 기본 형식에 더하여 요절박의 정도와 실금유무를 확인하는 부분을 추가하기도 합니다. 배뇨일지는 배뇨횟수, 수분섭취량, 배뇨량, 기능적 방광용적 등을 알수있고, 과민성 방광의 증상 중 주간빈뇨와 야간뇨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과민성 방광을 비롯한 여러 비뇨기계 질환에 중요한 검사입니다. 

통상적으로 배뇨일지는 3일에 걸쳐 작성하게 되는데, 3일간 작성된 배뇨일지는 7일간 배뇨일지와 비슷한 신뢰도를 가지면서 환자의 순응도가 높아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