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뇨의학./배뇨장애 시리즈

배뇨장애 시리즈 - 과민성 방광 증상은 무엇인가요?(빈뇨, 급박뇨, 요실금, 야간뇨, 하복부 통증)

by ASLAN_URO 2023. 4. 4.

비뇨의학과는 남성들이 가는 곳이라는 인식이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진료실을 찾는 많은 수의 환자들은 여성분들입니다. 비뇨의학과가 남성 수술을 강조하면서 배뇨계통의 장애 혹은 이상증상을 진료하는 과에서 남성의학과로의 인식이 생겨버렸습니다. 하지만, 남성의학은 비뇨의학과의 많은 진료과목 중 하나이며, 비뇨의학과는 진료과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 비뇨기 및 생식기 계통에 생긴 문제를 다룹니다.

 

진료실에서 만나는 많은 여성 환자분들은 빈뇨, 급박뇨, 요실금, 야간뇨, 하복부 통증을 호소하십니다. 그 중 하부요로계증상으로 분류되는 빈뇨는 환자가 배뇨를 자주한다고 호소하는 증상으로, 여성분들이 비뇨의학과를 찾는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과민성 방광_급박뇨

 

대부분의 여성환자 빈뇨의 경우 강하고 갑작스러운 요배출 욕구가 일어나 참지 못하고 화장실을 가야하는 증상인 절박뇨 증상과 동반되어 나타납니다. 이러한 증상이 발생하여 실제 화장실에 가서 소변을 보았을 때, 소변량이 적은 경우가 많고 급하게 화장실을 갔지만 실제로는 소변을 보지 못하는 증상이 동반되거나, 화장실에 도착해서 속옷을 내리기전 소변이 새어버리는 실금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명백하게 원인 질환(예를 들어 방광결석 혹은 요로감염)이 동반되어 있지 않은 상황에서 요절박을 위주로 하는 하부요로증상이 있는 경우 이를 “과민성 방광”이라고 부릅니다. 

 

<용어의 정의>

과민성 방광

과민성 방광이란 앞서 설명드린바와 같이 ‘요로감염이나 다른 질환이 없는 상태로, 절박성 요실금을 동반하거나 하지 않는 요절박을 말하며, 주간빈뇨나 야간뇨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은 상태’로 정의합니다.

 

주간빈뇨

주간빈뇨는 낮 시간 동안 배뇨를 자주 한다고 환자가 호소하는 것이며, 이는 낮 시간동안 8회 이상 배뇨를 할 때 이상이 있다고 간주합니다.

 

야간뇨

야간뇨는 밤에 배뇨를 위해 화장실에 가려고 1회 이상 잠에서 깨는 것을 말하며 65세 이상에는1회 이하의 야간뇨는 정상으로 간주합니다.

 

요절박

요절박은 소변이 마려운 느낌이 갑자기 생겨 참지 못하고 바로 화장실에 가야하는 것을 말합니다.

 

절박성 요실금

절박성 요실금은 요절박으로 인해 화장실로 급히 이동하는 도중 소변이 새어나오는 요실금이 발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과민성 방광의 증상

  • 자주 배뇨하고 싶다는 강한 욕구
  • 배뇨가 갑자기 시작되거나 급하게 다가옴
  • 배뇨량이 적고 빈번하게 배뇨하는 경우
  • 배뇨 중 통증이나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
  • 밤에 자주 일어나서 배뇨해야 하는 경우
  • 성적으로 자극을 받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도 있음

방광은 신장에서 생성된 소변을 저장하는 장기이기 때문에 방광에서 이 저장기능을 적절히 수행하지 못할 때 발생합니다. 방광의 조절을 간략히 살펴보면 방광에 소변이 저장되는 시기인 ‘저장기’에 방광은 충분한 이완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평균 성인의 방광용적은 400~450cc 정도이며, 200~250cc가 채워졌을 때, 소변이 마려운 느낌인 ‘요의’를 느끼게 됩니다.  대부분의 과민성 방광 환자는 이러한 방광의 저장기 기능이 손상되어 있으며, 이로인해 100cc 혹은 그 미만의 경우에서 요의를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