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와인공부

와인 초보자를 위한 기본 상식 | 론 지방 와인의 종류와 생산지역

by ASLAN_URO 2023. 4. 6.

프랑스의 론(Rhône) 지방은 그 유명한 와인 생산지로 유명합니다. 이 지역은 북부 론과 남부 론으로 나뉘며, 각 지역에서 생산되는 와인의 특징이 다릅니다. 북부 론 지역에서는 시라(Syrah) 포도를 사용하여 짙은 자두색의 레드 와인을, 남부 론 지역에서는 그레나슈(Grenache), 시라, 모르베드르(Mourvèdre) 등 다양한 포도를 혼합하여 붉은 자두색의 레드 와인을 생산합니다. 높은 알코올 도수와 함께 강렬한 과일 향과 스파이시한 향이 느껴지는 론 지방 와인, 이제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프랑스 와인지도, 론 출처: 아웃도어 뉴스(http://www.outdoor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9692)

 

로렌밸리 지역 와인의 특징

프랑스 론(Rhône) 지방은 북부 론과 남부 론으로 나뉘며, 각 지역에서 생산되는 와인의 특징이 다릅니다.

 

북부 론 지역에서는 주로 시라(Syrah) 포도를 사용하여 레드 와인을 생산합니다. 이 지역에서 생산되는 와인은 짙은 자두색을 띄며, 블랙페퍼와 같은 스파이시한 향과 함께 블랙베리, 자두, 블랙커런트 등의 과일 향이 강합니다. 또한, 산미와 함께 높은 탄닌도 특징입니다.

남부 론 지역에서는 그레나슈(Grenache), 시라(Syrah), 모르베드르(Mourvèdre)와 같은 다양한 포도를 혼합하여 레드 와인을 생산합니다. 이 지역에서 생산되는 와인은 붉은 자두색을 띄며, 블랙베리, 체리, 자두, 블루베리 등의 과일 향이 강합니다. 또한, 높은 알코올 도수와 부드러운 탄닌이 특징입니다.

론 지방에서는 레드 와인뿐만 아니라 화이트 와인과 로제 와인도 생산됩니다. 화이트 와인은 비오타(Viognier)와 그레나슈 블랑(Grenache Blanc) 포도를 사용하여 만들며, 로제 와인은 그레나슈와 시라 등의 포도를 혼합하여 생산됩니다.

 

대표적인 와이너리

론 지방의 와이너리 중에서는 E.guigal, M.chapoutier, Paul jaboult aine, Château de Beaucastel 등이 대표적인 곳으로 꼽힙니다.

 

이기갈, E.guigal은 시라(Syrah)와 그르나슈(Grenache) 와인을 주로 생산합니다. 이 와이너리에서는 그랑 크뤼(Classé) 등급의 와인을 비롯하여 다양한 종류의 와인을 만들어 내고 있으며, 높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이기갈, E.guigal 대표 와인, 출처 : vivino


엠 샤프티에, M.chapoutier는 르뱅(Roussanne)과 마르산느(Marsanne) 와인을 주로 생산합니다. 이 와이너리에서는 퀄리티가 높고 깊은 풍미를 가진 와인을 만들어내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엠 샤프티에, M.chapoutier, 출처 : vivino


폴 자블레 에네, Paul jaboulet aîné은 시라(Syrah)와 그르나슈(Grenache) 와인을 주로 생산합니다. 이 와이너리에서는 La Chapelle과 Hermitage La Maison Bleue 등급의 와인을 비롯하여 다양한 종류의 와인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폴 자블레 에네, Paul jaboulet aîné, 출처 : vivino


샤토 드 보카스텔, Château de Beaucastel은 시라(Syrah)와 그르나슈(Grenache) 와인을 주로 생산합니다. 이 와이너리에서는 그랑 크뤼(Classé) 등급의 와인을 비롯하여 다양한 종류의 와인을 만들어 내고 있으며, 맛과 향 모두 뛰어난 와인을 만들어내어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샤토 드 보카스텔, Château de Beaucastel, 출처 : vivino


이처럼 론 지방의 대표 와이너리들은 각자의 독특한 특성과 맛을 가지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많은 와인 애호가들로부터 사랑받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