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와인공부

와인 초보자를 위한 기본 상식 | 부르고뉴 와인의 종류와 생산지역

by ASLAN_URO 2023. 4. 5.

프랑스 부르고뉴 지방은 산악 지형과 강이 형성한 지형으로, 와인 생산에 적합한 지역입니다. 이 지역에서 생산되는 와인은 오랜 역사와 전통이 살아있으며, 수작업으로 취사와 발효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고품질의 와인으로 유명합니다.부르고뉴 지방은 대표적인 와인 생산지로, 부드럽고 깔끔한 맛과 과일 향이 특징입니다. 부르고뉴 와인은 레드, 화이트, 로제 등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피노 누와르, 지메르, 샹블리, 쇼네제 등의 브랜드가 대표적입니다.와인 생산 과정에서는 수확과 발효, 취사와 저장 등의 과정을 거칩니다. 와인 향수와 맛의 특징은 자연적인 발효 방식을 사용하여 부드러운 맛과 향을 유지합니다.부르고뉴 지역의 디종(Dijon)에서는 디종 성, 노트르담 대성당, 디종 미술관 등의 관광 명소가 있으며, 와인 생산지를 방문하고 지역의 멋진 경관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부르고뉴 포도 산지의 특징은 독특한 "기후"입니다. 수세기 전부터 특별한 기후 조건(일조량, 토양의 특징)에 따라 포도 산지의 구획을 정확하게 나누고 있으며, 이렇게 기후에 따라 나눠진 포도밭에서 개성 있는 와인이 생산되고 있습니다. 부르고뉴의 독특한 문화와 지형은 2015년 7월 4일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되었습니다.

 

부르고뉴 와인의 특징

부드러운 맛
- 부르고뉴 와인은 부드럽고 깔끔한 맛이 특징입니다. 미각을 자극하지 않고 부드럽게 넘어가는 맛이 기억에 남습니다.
과일 향
- 부르고뉴 와인은 과일 향이 강합니다. 특히 레드 와인은 체리, 딸기 등의 과일 향이 느껴집니다.
발효 방식
- 부르고뉴 와인은 자연적인 발효 방식을 사용합니다. 이는 와인 향수와 맛의 특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부르고뉴 와인의 특징은 다양합니다. 먼저, 부드러운 맛은 와인이 가진 타닌의 양이 적기 때문입니다. 타닌은 와인의 색, 맛, 향 모두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부르고뉴 와인은 타닌의 양을 적게 함으로써 부드러운 맛과 향이 나타납니다.

또한, 부르고뉴 와인은 과일 향이 강합니다. 이는 부르고뉴 지방의 토양과 기후, 그리고 포도 재배 및 와인 제조 방법에 의해 결정됩니다. 특히 레드 와인은 체리, 딸기 등의 과일 향이 느껴집니다. 이러한 과일 향은 산미와 함께 와인의 맛과 향을 조화롭게 만들어줍니다.

마지막으로, 부르고뉴 와인은 자연적인 발효 방식을 사용합니다. 이는 와인의 맛과 향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부르고뉴 와인은 와인 재배에 사용되는 화학 물질의 양을 최소화하고, 수작업으로 생산됩니다. 이러한 자연적인 방식으로 와인이 생산되므로, 와인의 특징을 유지하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특징들은 부르고뉴 와인을 다른 와인과 구분되는 특별한 맛과 향을 가지게 만들어 줍니다.

 

이 중에서 대표적인 부르고뉴 와인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부르고뉴 화이트 와인
샤르도네(Sauvignon) 포도를 사용하여 만들어지는 화이트 와인입니다.
대표적인 상품명으로는 Louis Latour의 Pouilly-Fuissé, Joseph Drouhin의 Chablis, Domaine Leflaive의 Puligny-Montrachet 등이 있습니다.


부르고뉴 레드 와인
피노 누아(Pinot Noir) 포도를 사용하여 만들어지는 레드 와인입니다.
대표적인 상품명으로는 Domaine de la Romanée-Conti의 Romanée-Conti, Louis Jadot의 Chambertin, Joseph Drouhin의 Clos des Mouches 등이 있습니다.


부르고뉴 로제 와인
피노 누아 포도의 피부와 씨앗을 제거하지 않고 발효시킨 와인으로, 산미와 과일향이 조화롭게 어우러진 와인입니다.
대표적인 상품명으로는 Domaine de la Romanée-Conti의 Grands-Echezeaux, Domaine Dujac의 Morey-Saint-Denis 등이 있습니다.


크레망탈(Cremant de Bourgogne)
부르고뉴 지방에서 생산되는 스파클링 와인으로, 샴페인과 유사한 맛과 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상품명으로는 Louis Bouillot의 Perle d'Aurore, Bailly-Lapierre의 Crémant de Bourgogne 등이 있습니다.


이처럼 부르고뉴 지방에서는 다양한 포도 품종과 제조 방식을 사용하여 다양한 종류의 와인이 생산되고 있습니다. 또한, 각각의 와인은 생산자와 산지, 포도 수확 시기 등에 따라 맛과 향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취향에 맞는 와인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르고뉴 와인의 생산지역

부르고뉴 와인은 프랑스 중동부 지방인 부르고뉴(Burgundy) 지방에서 생산됩니다. 이 지방은 프랑스에서 가장 오래된 와인 생산지 중 하나로, 로마 시대부터 와인이 생산되어 왔습니다.

부르고뉴 지방, 위키백과


부르고뉴 지방은 북쪽으로 샴페인 지방, 남쪽으로 로댕(Lyon)과 베르시(Bresse) 지방, 동쪽으로 스위스와 인접해 있습니다. 이 지방은 약 31,500 헥타르의 포도밭이 있으며, 대부분의 포도밭은 산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부르고뉴 지방은 크게 시니(Saône-et-Loire), 쇼(Saône), 예예르(Yonne) 지역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각 지역별로 생산되는 와인의 특징이 다릅니다. 예를 들어 시니 지역은 레드 와인이 주로 생산되는 지역으로, 특히 로망네콘티(Romanée-Conti)의 레드 와인은 세계적인 명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쇼 지역은 크레망탈(Crémant de Bourgogne) 생산지로 유명하며, 예예르 지역은 샤블리(Chablis)와 같은 백 와인이 생산되는 지역입니다.

부르고뉴 지방은 지형이 다양하고 기후가 변화무쌍하여 다양한 종류의 포도를 생산할 수 있는 환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지방 내에는 다양한 크기와 유형의 와이너리가 있어서, 고전적인 방식에서 현대적인 방식까지 다양한 방법으로 와인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와이너리

부르고뉴 지방은 다양한 크기와 유형의 와이너리가 있어서, 각 지역별로 대표적인 와이너리를 모두 소개하기는 어려우나, 일부 대표적인 와이너리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로마네콘티(Romanée-Conti)
부르고뉴 지방 시니 지역에 위치한 로마네콘티 와이너리는 부르고뉴 와인 중에서도 가장 유명한 와이너리 중 하나입니다. 특히, 그랑크뤼(Classé Grand Cru)로 분류되는 와인들은 세계적인 명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2020년 갤러리아 백화점에서 판매중인 로마네콩티 2014년 limited edition 한병 가격은 3900만원이네요...

주요 빈티지는 아래와 같습니다.(나무위키검색)

1959, 1971, 1978, 1985, 1989, 1990, 1996, 1993, 1999, 2000, 2002, 2003, 2005, 2009, 2010, 2012,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년산 등이 품질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특히 1990, 1999, 2002, 2005, 2009, 2012 등은 부르고뉴 지방 전역이 대풍작이 들었던 그레이트 빈티지입니다.

로마네콩티

루이 자도(Louis Jadot)
부르고뉴 지방의 다양한 지역에서 와인을 생산하는 루쉬-부아레 와이너리는 1859년에 설립된 역사 깊은 와이너리입니다. 현재는 225만 병 이상의 와인을 생산하며, 프랑스 내외에서 유명한 와인 브랜드 중 하나입니다. 웹사이트: https://www.louisjadot.com/

로칠드(Rothschild)
로타샤일 와이너리는 예예르 지역에 위치하며, 와인 생산으로 유명한 유럽 로스차일드 가문 중 하나가 운영합니다. 와이너리 건물은 아름다운 정원과 함께 이국적인 분위기를 자아내며, 와인 뿐 아니라 그림, 조각 등 예술 작품으로도 유명합니다.

와인21에 소개된 대표적인 와인 샤토 무통 로칠드입니다. 아래에 도멘 웹사이트와 와인21.com 링크를 걸어두겠습니다.

샤토 무통 로칠드, 와인 21.com

와인 21.com : https://www.wine21.com/13_search/wine_view.html?Idx=160996

웹사이트: https://www.lafite.com/fr/chateau-lafite-rothschild/

 

Château Lafite Rothschild | Domaines Barons de Rothschild (Lafite)

Les origines et les Ségur Si la première référence connue de Lafite remonte à 1234, avec un Gombaud de Lafite, abbé du Monastère de Vertheuil au nord de Pauillac, l’existence de Lafite en tant que Seigneurie médiévale est attestée dès le XIVè

www.lafit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