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와인공부

와인 초보자를 위한 기본 상식 | 보르도 와인의 종류와 생산지역

by ASLAN_URO 2023. 3. 31.

보르도는 프랑스의 남서쪽 지역으로, 지리적으로는 가스코뉴와 랑드 지방, 대서양, 그리고 지롱드드 강에 면해 있습니다. 보르도 지방은 세계적인 와인 생산지로, 섬유질이 풍부한 토양과 더불어 기후적으로도 적절한 조건이 갖춰져 있어 와인의 품질이 우수합니다.

보르도 와인 맵, https://ndla.no/nn/subject:1:9e515764-0ce6-49d5-8ecd-1cde8b08a33f/topic:1:f41eca18-7d4e-4acb-bbd3-b1b332d89a41/topic:1:7cb3fc97-58ea-459a-af10-46ea79d7da92/topic:1:2b939e8c-6f98-4c66-892b-d80ef94a6368/topic:1:01559eef-6be2-44be-a1c8-572f076b1c86/resource:1:119160

보르도에서는 주로 레드 와인이 생산되며, 대표적으로는 카베르네 소비뇽, 메를로, 프랑, 피트 그리고 말벡 등의 포도 품종이 사용됩니다. 또한, 화이트 와인과 로제 와인도 생산됩니다.

 

보르도 지방은 1855년 노미나스협회의 와인 등급 제도가 처음으로 도입되어, 이후 현재까지 유지되고 있습니다. 보르도 와인의 등급은 1급부터 5급까지 총 5개의 등급으로 구분되며, 등급은 생산지역, 포도 품종, 토양, 나이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대표적으로 보르도 지방에서 생산되는 대표적인 와인으로는 샤또 라피트, 샤또 라토르, 샤또 라토브린 등이 있습니다.

 

참고) 1855 그랑크루 클리세
1855년 그랑 크뤼 클라쎄는 보르도 와인 업계에서 가장 유명한 등급제도 중 하나입니다. 당시 프랑스에서 개최된 파리 만국박람회에서 보르도 와인들이 전시되었을 때, 나폴레옹 3세가 "프랑스 와인의 엘리트"를 선정하라는 명령을 내리면서 시작되었습니다.

그 결과, 왼쪽 뱅크의 샹뜨 지역에서 생산되는 와인 61종과 오른쪽 뱅크의 세인트-에밀리옹, 포메롤, 리베론, 캉테멀라크 등에서 생산되는 와인 1종을 합쳐 총 62종이 선정되었습니다. 이 와인들은 1등급부터 5등급까지로 분류되었으며, 1등급인 프리미어 크뤼는 그중에서도 가장 높은 등급으로 인정받았습니다.

1855년 그랑 크뤼의 등급은 당시의 와인 시장에서 대중적으로 인정받는 등급제도로서, 보르도 지역의 와인 생산자들에게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게 되었습니다. 이후 1855년 이후에는 등급제도의 변경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지만, 보르도 지역에서 생산되는 와인들의 품질은 계속해서 발전해 왔습니다.

 

1855년 그랑 크뤼는 오늘날까지도 보르도 와인 시장에서 매우 중요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프리미어 크뤼 중에서는 라토끌라스, 라피트, 마르고 등이 세계적으로 유명하며, 매우 높은 가격대를 자랑합니다. 이러한 프리미어 크뤼 외에도, 드잉 크뤼 등 다른 등급의 보르도 와인들 역시 고객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보르도 와인의 특징

보르도 지방의 와인은 지역의 토양과 기후에 영향을 받아 고유한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보르도 지방은 강수량이 적고, 따뜻한 해변 기후와 적절한 해발고도, 그리고 대서양 바람이 불어오는 조건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이러한 기후 조건은 특정 포도 품종의 생장을 촉진시켜 와인의 특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보르도 와인은 레드 와인, 화이트 와인, 로제 와인 등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레드 와인은 카베르네 소비뇽, 메를로, 프랑 등의 포도 품종을 사용하여 생산되며, 적당한 탄닌감과 과일향, 오크향 등의 복합적인 맛과 향이 특징입니다. 화이트 와인은 세미옹, 소비뇽 블랑, 무스카딘 등의 포도 품종을 사용하여 생산되며, 상큼하고 깔끔한 맛과 높은 산도, 과일향 등이 특징입니다. 로제 와인은 레드 와인과 화이트 와인을 혼합하여 생산되며, 상큼한 맛과 붉은 과일의 향이 특징입니다.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레드 와인의 종류와 특징
    보르도 지방에서 생산되는 레드 와인은 주로 산미가 강하고 탄닌이 풍부합니다. 대표적인 와인 종류로는 카베르네 소비뇽, 메를로, 페티트 베르도 등이 있으며, 왼쪽 뱅크와 오른쪽 뱅크 지역에서 각각 특징적인 맛과 향이 형성됩니다. 또한, 보르도 지방에서는 와인을 블렌딩 하여 더욱 균형있는 맛을 만들기도 합니다.
  2. 화이트 와인의 종류와 특징
    보르도 지방에서 생산되는 화이트 와인은 대체로 과일향이 강하며, 매우 깔끔하고 상쾌한 맛이 특징입니다. 대표적인 와인 종류로는 소비뇽 블랑, 쉬라즈, 산머리 등이 있으며, 주로 레드 와인에 비해 가벼운 요리와 장소에서 즐겨 마실 수 있습니다.
  3. 로제 와인의 종류와 특징
    보르도 지방에서 생산되는 로제 와인은 주로 가벼운 레드 와인과 화이트 와인을 블렌딩하여 만들어집니다. 맛과 향은 달콤하면서도 깔끔한 느낌을 줍니다. 대표적인 로제 와인 종류로는 클레르트, 프론트냑, 카베르네 프랑 등이 있으며, 가벼운 요리와 함께 즐기기 좋습니다.

보르도 지방에서 생산되는 와인들은 지역, 토양, 포도 품종 등에 따라 각각 다양한 맛과 향을 지니고 있습니다. 따라서, 취향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보르도 와인을 즐길 수 있으며, 다양한 와인과 요리를 조화롭게 매칭하여 더욱 풍부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보르도 와인의 생산지역

보르도 지방은 크게 왼쪽 뱅크(Left Bank)와 오른쪽 뱅크(Right Bank)로 구분됩니다. 왼쪽 뱅크는 주로 카베르네 소비뇽(Cabernet Sauvignon)이 재배되며, 오른쪽 뱅크는 주로 Mérlot와 Cabernet Franc 등이 재배됩니다. 이 외에도 세계적으로 유명한 보르도 와인 지역으로는 메독(Médoc), 생떼밀리옹(Saint-Émilion), 포미롤(Pomerol), 그라브(Graves), 소테른(Sauternes) 등이 있습니다.

보르도 와인 맵, 위키검색

보르도의 포도산지- 1~8 메독(Medoc) 주요지역,9 블라예, 10 부르 21 생떼에밀리옹(Saint-Emilion)지역, 33~37 그라브(Graves)지역 등

  1. 메독(Medoc): 보르도 지방 북서쪽에 위치하며, 대표적인 그랑크루 와인 생산지역으로 유명합니다. 메독 지역은 왼쪽 뱅크에서 가장 큰 지역으로, 포도 재배와 생산 과정에서 매우 엄격한 기준이 적용됩니다. 왼쪽 뱅크의 대표적인 생산지역으로는 메도크 와인의 원조인 프로뱅(Pauillac), 생테스텐(Lafite-Rothschild), 몽테락(Montrose), 마르고(Margaux) 등이 있습니다. 카베르네 소비뇽(Cabernet Sauvignon)과 메르롱(Merlot) 포도가 주로 재배되며, 풍부한 타닌과 과일 향이 특징입니다. 
  2. 생떼밀리옹(Saint-Emilion): 보르도 동쪽에 위치하며, 생떼밀리옹 와인은 중세시대부터 생산되어 온 유서 깊은 와인입니다. 주로 메를로(Merlot) 포도를 사용하며, 부드러운 타닌과 풍부한 과일 향이 특징입니다. 샤또 쉬냐그린(Cheval Blanc), 샤또 페트뮈스(Pétrus) 등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3. 그라브(Graves): 보르도 남서쪽에 위치하며, 산호(Crillon)와 포도를 섞어 만든 그라브 와인이 유명합니다. 가벼운 바디와 뛰어난 산도가 특징입니다. 왼쪽 뱅크에서 가장 유명한 지역 중 하나로, 화이트 와인과 레드 와인 모두 생산됩니다.
     
  4. 소테른(Sauternes): 보르도 남쪽에 위치하며, 스위트 와인으로 유명합니다. 보르도 지방에서는 드물게 발생하는 안개와 흐린 날씨로 인해 식물성 무기질인 봉쇄균(Botrytis cinerea)이 발생하여 스위트한 맛과 향이 특징입니다.

이처럼 보르도 지방에서는 지역마다 포도재배와 생산과정에서의 차이가 존재하므로, 다양한 맛과 향을 가진 보르도 와인을 즐길 수 있습니다. 와인은 정말 공부를 하면 할수록 어렵지만 재미가 있습니다. 아직 보르도 지방의 대표적인 와인을 모두 접해보지 못했습니다. 천천히 시간을 갖고 시도해보겠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